TinyOS 2.x 설치하기

TinyOS 2012. 7. 24. 21:02

Windwos 환경에서 Cygwin 설치하고 TinyOS 2.x 를 설치해서 Blink 나 Uart 를 이용해서 채팅 프로그램 만들어서 실행시키는데 까지는 문제 없었다.

하지만 Tinyos 2.x 의 tools 에 있는 Java 들을 make 하려니 무슨짓을 해도 컴파일이 되지 않았다.

지금 이전까지도 정말 설치만 수십번 한듯 하다. 

Tinyos 는 정말 운영체제와 Java 버전등을 너무 가린다. 

Tinyos 2.0 버전대는 JDK 를 1.5 로 설치, 2.1 버전대는 JDK 를 1.6 으로 설치해야 missmatch 가 일어나지 않는다.

JDK 버전을 맞춰도 tos-install-jni 에서 에러가 난다. ㅡ,.ㅡ getenv.dll 과 toscomm.dll 파일명 끝에 -32.dll 로 바꿔서

/usr/lib/tinyos 폴더에 복사해서 해결.


하지만 환경변수 설정에서 또 막히고, 다시 해결하고, 그래도 make 하면 무수한 에러를 뽑아내고..

당최 아직까지도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.


아예 리눅스로 개발환경을 바꾸려다가 xubunTOS 2.0 을 알게 되었다. 아 진작에 검색을 할껄.. 

설치하면 바로 TinyOS 로 개발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.

TinyOS 1.x 와 TinyOS 2.x 로 개발할 수 있으며 tos1, tos2 로 언제든지 환경을 바꿀 수 있다.


다운로드 링크 (Vmware 는 검색하면 나옵니다~)

http://toilers.mines.edu/files-XubunTOS/XubunTOS-2.0.iso

http://5secondfuse.com/tinyos/XubunTOS-2.0.iso


첫번째 주소로 받는게 속도가 빠르다.


Vmware 로 설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으며 ( JDK 설치하고 javax.comm 설치하고 cygwin 다운로드해서 패키지 받고, TinyOS RPM 들 일일이 설치하고, 환경변수 설정하고...... 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ㅜㅜ )

만약 개발하다가 리눅스가 꼬여버렸다면 다시 재설치하면 된다.


XubunTOS 2.0 설치하고 나서 /opt/tinyos-2.x/support/sdk/java 에서 make 로 컴파일을 해줘야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.


 

나를 빡치게 만들었던 수많은 컴파일 오류.. ㅜㅜ


깔끔하게 컴파일 되서 Jav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보았다. Mote 인식도 잘하고 잘 돌아간다!






Posted by 노라스
,